1 어른의 문답법 (개싸움을 지적 토론의 장으로 만드는) - 상상독서

베스트 리뷰

어른의 문답법 (개싸움을 지적 토론의 장으로 만드는)

어른의 문답법 (개싸움을 지적 토론의 장으로 만드는)

피터 버고지언^제임스 린지윌북2022년 3월 3일
박소원
좋아요 0
사람인 이상 다른 사람과의 대화는 불가피하다. 대화는 화자에 따라 때로는 독이, 때로는 약이 되는데 이 책을 완벽히 숙지한다면 어떤 사람과 무슨 대화를 하든 모든 대화가 약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느꼈던 것은 크게 ‘듣기’와 ‘상대방이 생각하게 하는 것’ 이다. 대화와 관련된 책을 보면 거의 모든 책이 가장 중요하고 꼭 해야 한다는 말하는 것이 바로 듣기이다. 듣지 않는다면 대화를 할 준비자체가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듣기는 대화에 있어서 0단계인 것이다. 이 책에서 얘기하는 대화 스킬은 어떻게 상대방이 생각하게 할 것인지에서 출발해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것 같다. 질문은 상대방이 공격적이지 않게 자신의 생각을 돌아보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사람은 남이 하는 얘기보다는 자신이 직접 생각하고 결론을 내린 부분에 대해 더 큰 확신을 갖는다. 그렇다면 내가 직접 상대방의 모순을 얘기하는 것보다는, 질문을 통해 상대방이 스스로 그 모순에 도달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더 큰 효과를 갖는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그 모순을 찾을 수 있는 질문들에 대해 알려준다. 어떤 질문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세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잘 숙지하기만 한다면 일반적인 대화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나의 대화 습관을 되돌아 볼 수 있었고 대화라는 게 어려운 일이라는 점과 갈등이 생각보다 쉽게 해결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모든 사람이 이 책을 읽는다면 이 세상은 길에서 아무나 붙잡고 토론을 할 수 있는 사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