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유시민의 30년 베스트셀러 영업기밀!) - 상상독서

베스트 리뷰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유시민의 30년 베스트셀러 영업기밀!)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유시민의 30년 베스트셀러 영업기밀!)

유시민생각의길2015년 4월 10일
dlfwls6
좋아요 0
자신의 생각을 글로 옮겨 적는 일은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단순히 글의 맥락없이 생각을 글로 적는 일은 쉽지만 다른 사람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글의 구조와 맥락을 갖춰서 작성하는 것은 참으로 어렵죠..
머릿 속으로는 떠오르는 말인데… 체계적으로 글을 쓰라고 하니…무엇이 체계적이고 잘 쓰는 글쓰기란 말인지…
그래서 글쓰는 방법에 대한 책을 찾아보다가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을 읽게 되었어요~!
먼저 이 책을 읽어 본 후의 느낌을 얘기하자면 글쓰는 방법에 대하여 ‘글은 어떠한 구조와 맥락을 갖춰야하고, 기승전결이 있어야 한다’는 등 진부하게 설명하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단순히 이론만을 나열하고 있지 않더라구요. 구체적인 사례를 들면서 간결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하는지에 대하여 명확하게 이해가 가능했습니다.
다른 글쓰기에 관한 책들을 보면 충분하게 책을 읽지 않아서 생기는 나의 지식과 글쓰는 능력에 대한 한계가 느껴지면서 자괴감이 들더라구요.
“부족한 어휘력과 표현력을 가지고 글을 잘쓰는 기술을 배우려고 글쓰기에 관한 책을 본건데..”, “그래서 그냥 책만 많이 읽으라고?”라는 생각만 하게 되었어요…
물론! 이 책에서 글쓴이도 철칙으로 책을 많이 읽어야 잘 쓸 수 있고 많이 써봐야 잘 쓸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그러나 ‘그냥 많이 읽고 많이 써봐라’라는 식이 아닌 글쓴이의 글쓰는 비법을 설명해주면서 설득하는 점이 맘에 들더라구요~
어떠한 글을 쓰던지 3가지 규칙에 따르면 나의 내면에 있는 생각을 글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규칙은  글쓴이의 비법이라고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직접 확인해보세요~! 글쓴이가 자신이 읽었던 책의 글귀를 인용하면서 이야기를 하듯이 글을 써내려가기 때문에 부담없이 술술 읽어나갈 수 있을 거에요~!
거창한 글쓰기가 아니더라도 소소한 나의 생각을 글로 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고민하고 있는 분에게 추천해드리고 싶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