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2019 겨울방학 독서클럽 : 독토브

2020년 1월 17일 906

독서 클럽명 : 독토브
선정도서 : 꿈의 해석
저자명 : 프로이트
참여인원 : 1991170 임서영 1991167 임유선 1991158 임지민 1991175 장서윤 1991181 정다은

1주차
제 1부 꿈의 특징과 해석 방법을 읽고 서로 느낌점에 대해 이야기 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의 꿈을 해석해보면 인상깊은 경험이 될 것같아 다음 주차부터는 정해진 부분을 읽고 그 부분과 관련된 내용을 바탕으로 각자 꿈을 해석해보고 느낀점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계획했다.

2주차
제 2부 꿈과 소망 충족, 제 3부 꿈의 출처를 읽었다. 우리는 서로 각자의 꿈의 내용을 이야기 해주었고 각자가 꿈을 해석한 내용을 들으면서 각자의 의견들을 들어보았다. 우리는 4주차까지 하나의 꿈을 해석하기로 해서 그런지 제 2부 꿈과 소망충족과 관련된 해석보다는 제 3부 꿈의 출처에 대한 꿈의 해석이 많았고 꿈의 해석보다는 서로의 꿈의 내용에 굉장히 흥미로워 했다.

3주차
제 4부 꿈의 작업을 읽었다. 4부에서는 꿈에서의 압축, 전위, 묘사, 상징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은 이해하기 어려운데 제 4부는 꿈을 해석하는 방법들이 굉장히 많아서 어떤 친구는 꿈을 해석하는데 어려워했고 어떤 친구는 남에게 밝히기 싫은 것들을 보고서나 남에게 말하기엔 준비가 되지 않아 꿈을 해석하기 어려워했다. 꿈을 해석한 친구들은 꿈의 압축,전위 그리고 2주차 내용에 있었던 꿈의 출처를 통해 꿈을 해석했다.

4주차
제 5부 꿈-과정의 심리학을 읽었다. 제 5부에서는 꿈의 망각. 퇴행, 소망 충족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이번 주차에서도 꿈을 해석하는데에 어려움을 표현했던 친구들이 있었다. 꿈을 해석한 친구들은 꿈의 망각,퇴행,소망충족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꿈을 해석했다.

소감
1991170 임서영
평소에 꿈을 꾸는 것을 좋아하고 꿈의 정체는 무엇일까 궁금했었다. 이번 겨울방학 독서 클럽을 통해 ‘꿈의 해석’이라는 책을 읽어 꿈을 해석해보고 친구들과 같이 공유하고 얘기해볼 수 있어서 뜻 깊은 시간이 된 것 같다. 앞으로 꿈을 꾸면 그 꿈에 대한 해석을 할 수 있게 되어 뿌듯하다. 다음 학기에도 독서 클럽에 참여하고 싶다. 친구들과 이런 진지한 독서 이야기를 방학에도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1991167 임유선
여름에도 독서클럽에 참여를 하였었는데, 그때와는 또 다른 느낌이였다. 여름 독서클럽은 학교에서 진행되어 딱딱한 느낌으로 진행되었었는데, 이번에는 편한 장소에서 맛있는 커피를 마시며 책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았다. 학술적 토론이 아닌 책을 읽을 때 만큼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도서는 생소하지만 프로이트의 책이 선정되었는데, 이런 책을 읽어보게 된 것 자체만으로도 독서클럽이 매우 의미 있었던 것 같다. 책은 꿈은 무엇인지, 어떻게 꾸는 것이고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를 다루었다. 다양한 꿈의 사례를 읽는 것도 즐거웠고, 꿈을 해석하는 과정을 쫓아가는 과정도 매우 흥미로웠다. 처음부터 이론적 내용을 말하는것이아니라 꿈에대한 다양한 해석에서부터 꿈을 해석하는 과정을 차례대로 소개해주어 몰입감 있게 책을 읽을 수 있었 던 것 같다.
혼자 책을 읽으면 책을 읽는 것을 도중에 포기하거나 읽기만 할 수 도 있는데, 다른 사람들과 같이 책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내꿈에 대한 내용도 얘기하고 다른 사람들의 꿈얘기도 들어 볼 수 있어 재미있었던 시간이였다.
책을 한번 읽었지만, 다시 읽어보고 싶다. 아직 책의 내용을 모두 이해하지 못한 것 같다. 꿈을 해석한다는 것은 무의식에 대한 내용, 과거에 대한 경험을 이끌어 낼 수 있어서 다양한 방면에서 쓰일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을 다른 친구들에게도 소개 해 주고 싶다.
1991158 임지민
나는 꿈을 해석하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했다. 내 꿈은 여태까지의 내 무의식이 만들어냈고 나는 내 무의식을 의식하지 못하기에 꿈이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지 파악하기 힘들었다. 다만 꿈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돌아온다는 것을 알기에 앞으로도 꿈을 해석 해봐야겠다고 느꼈다. 
 방학동안 이 책을 읽으며 내 꿈, 나의 무의식, 그 속에 상처는 무엇인지와 같은 생각을 많이 할 수 있었다. 그로인해 조금 더 내적으로 성장한 거 같은 기분이 든다.
1991175 장서윤
평소에 말도 안되는 꿈들을 꾸면서 왜 이런꿈을 꾸는건지 이런꿈들이 나와 어떤 관련이 있는건지 궁금했는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서 단지 책을 읽는것만이 아닌 내가 직접 책을 읽고나서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꿈을 해석을 하게되어 재밌었다. 비록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는 어려웠지만 여러 사례들과 이를 바탕으로한 꿈의 해석을 보면서 굉장히 공감이 많이 되었고 그동안 내가 꾼 꿈들을 대치해 해석을 하면서 책을 읽는데 재밌었다.
1991181 정다은
이번 독서클럽은 꿈에 관한 궁금증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궁금증은 자연스럽게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이라는 책을 독서클럽의 도서로 선정하게 하였고 덕분에 우리는 관련지식을 배우고 나누어볼 수 있었다.
‘꿈의 해석’은 무의식과 정신분석, 그리고 이들이 꿈에 어떻게 반영되는가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있다. 우리는 책을 읽고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었지만 각자의 꿈에 어떠한 무의식이 반영되었는가를 직접 분석해보았다. 본인의 꿈을 구체적으로 다루는 활동이 처음이라 어려웠지만 본인의 경험에 관련 이론을 반영해보았기때문에 이번활동이 더 유익하고 특별했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