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2019-2 독서클럽 최종 보고서 (독서를 합시다.)

2019년 12월 6일 62

주제도서 : 위대한 개츠비
저자 : 피츠제럴드. F.스콧
ISBN : 9791187192350
출판사 : 서울(세움)
독서클럽명 : 독서를 합시다
참여학생 : 심지영(1651122) 서진혁(1851083) 심우열(1551039) 안효영(1751031) 이헤민(1751043)
지도교사 : 전경숙 교수님
일시 : 2019.10,02-2019.11.06

책의 내용

중서부에서 유복하게 자란 닉 캐러웨이는 1922년 뉴욕의 외곽(웨스트에그)의 낡은 집을 얻어 살면서 호화로운 별장에 사는 개츠비라는 사람을 이웃으로 둔다. 제 1차 대전에 참전한 후 옥스포드에서 공부한 적이 있는 개츠비는 매 토요일마다 떠들썩한 파티를 열어 많은 손님을 초대하곤 했다.
닉 캐러웨이는 우연한 기회로 그의 초대를 받아 우정을 쌓게되고 사촌 누이 데이지가 혼전에 연인으로 사귀었던 장교가 개츠비였음을 알게된다.
하지만 데이지는 당시 가난하고 전장에서 돌아오지 않는 개츠비는 잊은채 데이지는 부유한 톰과 결혼했다. 하지만 정비공의 아내와 은밀한 교제를 하는 톰에게 별다른 사랑을 느끼지 못하던 중 개츠비와 재회한 데이지는 잊혀졌던 사랑의 감정이 되살아났다. 신변에 대해 알려진 바 없이 막대한 재산을 가진 개츠비를 수상히 여기던 톰은 데이지와의 관계 또한 못마땅히 여긴다. 개츠비의 차를 빌려 운전하던 데이지가 정비공의 아내를 치는 사고를 내자 톰은 정비공에게 개츠비가 피의자임을 귀뜸한다. 그 이후 개츠비는 이말을 믿은 정비공에게 총살당하고 만다. 닉 캐러웨이는 그의 장례식을 알리려 파티에 초대되었던 많은 사람들, 친구들에게 연락을 취하지만 그 누구도 참석하지 않고 데이지마저 톰과 여행을 떠난다. 개츠비는 자수성가하여 옛사랑을 되찾으려 동부로 왔으나 그를 기다리는 건 데이지가 아니라 비극적인 죽음이었다. 동부에서의 새생활이 가슴설레며 시작되지만 톰, 개츠비, 데이지, 조던, 그리고 닉 캐러웨이 모두 뒤틀린 결과를 얻은 서부인들일뿐이다. . .

독서토론 주제 및 활동 내용

1주차. 토론할 주제 정하기
2주차. 게츠비가 데이지 뷰캐넌에 대한 순수한 사랑을 간직하고 있었는데, 그의 폭력적이고 강압적인 모습은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하는가?
3주차. 위대한 개츠비는 왜 위대한가?(개츠비가 위대하지 않았다는 입장도 괜찮음)
4주차. 개츠비의 사랑은 진실한 사랑인가 환상인가

멤버들의 한마디

심지영 : 순수라는 위대함을 지켰기 때문에 죽음을 맞이한 위대한 개츠비, 그의 인생은 행복했나
심우열 : 순수한사랑을 추구하는 개츠비가 순수할까 아님 물질적 탐욕을 추구하는 그들이 순수할까.
서진혁 : 남자로서 봤을 때 개츠비는 진짜 남자다.
안효영 : 개츠비가 위대한 이유는 사랑을 할 때 “Because”가 아니라 “Even though”라는 말을 실천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혜민: 위대한 사랑, 그걸 이루고자 한 위대한 개츠비 그러나 사랑의 결말까지는 위대할수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