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2019-2 독서클럽 최종 보고서 (온새미로)

2019년 11월 12일 1121

도서명 :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
팀 명 : 온새미로
팀 장 : 1635074 장재원
팀 원 : 1635063 원창민, 1753093 양유진, 1953045 권유진
일 시 : 2019.10.01 ~ 2019.11.05 (총 4회 진행)

1.독서 소개
암울한 시대의 암울하게 변해버린 이십대들의 슬픈 몽타주!
괴물이 된 이십대의 자화상『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 이 책은 젊은 사회학자인 저자 오찬호가 대학교에서 강사 활동을 하며 만나온 이십대들의 변해버린 진짜 얼굴을 발견하고 있다. 무한경쟁 시대 희생양이 되어 진 이십대들의 쓰라린 피해자의 모습과 사회구조로 인한 불이익의 대한 책임을 인정하면서 자신들의 경쟁 패자들은 아무런 죄책감 없이 차별하고 멸시하는 모습의 현재 이십대를 설명하며 이 사회의 무엇이 그들을 이렇게 내몰았는지 탐구 하고 있다.
저자는 오늘날 이십대들은 자신의 현재 위치에 대한 방어와 타인에 대한 공격성을 가진 가해자이자 사회의 피해자의 두 모습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준다. 비정규직이 정규직이 되길 원하는 것에 대한 박탈감과 분노, 지방대와 상위권대 학생들간의 학교 서열과 학교 등급, 학과 등급을 나누고 정시생과 수시생, 특별전형을 구분 짓는 등 단계의 차이를 과장하고 벽을 쌓는 ‘학력위계주의’가 이십대들을 지배한다. 이러한 이십대들을 위로하기 보단 이십대들의 현재를 냉철히 관찰하고 그 원인을 짚어 문제를 해결해야 함을 제안한다.

2.주차별 활동
1주차- 책을 읽고 간단한 느낀점 발표, 각자 읽었던 부분 중 인상 깊었던 내용과 자신의 생각 공유.
2주차- ‘기회는 균등하게 주어지는가’에 대한 찬반토론.
3주차- 책에 나온 ‘자기계발’에 관한 토의, 학교 서열에 대한 토의
4주차- 책에 대한 에세이 작성 및 발표, 최종 발언 및 느낀점

3.조원 개인별 소감(후기)
장재원 : 다른 과의 분들과 한 문제에 관하여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다. 말하는 법도 조금 늘은 것 같아 뿌듯하다.
원창민 : 사회문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접하고 다양한 생각을 이해하게 되어서 좋은 기회였다.
양유진 : 학교 생활만 하다보니 사회문제에 생각이 적어서 신청하게 되었는데 그걸 생각 할 기회가 되었다.
권유진 : 자기계발의 다른 이면을 알게 되었고 다른 생각, 관점을 기를 수 있어서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