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겨울방학 독서클럽 최종보고서 – 상상부기온앤온 팀
도서명 : 프레임
저자명 : 최인철
출판사 : 21세기 북스
ISBN: 9788950966447
팀명 : 상상부기온앤온
팀원 : 이새봄(팀장) , 김미진 , 신철민 , 이주성
진행 날짜
1주차 : 20. 12.27
2주차 : 21. 01. 03
3주차 : 21. 01. 10
4주차 : 21. 01. 17
주차별 주제
1주차 : Chapter1-3 프레임이란 무엇인가 ? / 욕망 프레임에 대해
2주차 : Chapter4-6 자기프레임 / 마음의 cctv 바라보기
3주차 : Chapter7-8 현재프레임/ 후견지명 효과
4주차 : Chapter9-10 지혜로운 사람의 11가지 프레임 /최종 느낀점
개인별 소감
김미진 : 이번 독서클럽 활동을 통해서 책을 오랜만에 읽게 되었고 “나 자신”에 대해서 고찰할 수 있는 시간이 된 것 같아 뜻 깊게 생각합니다. 이 책을 통해 기존에 있던 편협한 프레임에서 벗어나 넓은 프레임을 가지고 있는 어른으로 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긍정의 힘을 다시 한번 깨달으며 짜증, 불평보다는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작은 것에도 감사하려는 습관을 기르려고 합니다. 이런 심리적인 부분을 토론을 통해 서로에게 이야기해서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즐거웠고 재밌는 경험이였습니다. 소중한 나 자신을 위해서 모든 순간에 최선의 선택 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인생을 살아가야겠다고 마음을 먹게되는 시간이였습니다!
신철민: ‘프레임’ / 넓은 범위로는 고정관념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에 대한 책이다. 이전에 한 번 읽어봤었던 경험이 있지만 다시 한번 정독하고 토론하면서 더욱 고찰하는 기회가 되었다. 책 속에서는 다양한 프레임에 대해 설명하고 몇 가지 실험에 대해 알려주는데, 나 스스로 그 실험에 대입 했을때 책에서의 프레임을 벗어나지 못한 결과를 얻었다. 나도 모르는 사이 무의식적으로 편협한 세상 속에 살고 있었던 것이다. 책을 읽어가고, 팀원들과 토론하면서 프레임을 벗어나 조금 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보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독서는 단순히 읽기만 하면 쉽게 잊혀지지만, 다른 사람들과 생각과 의견을 공유하면 기억에 크게 남고 많은 깨달음을 얻는다는 것을 느꼈다.
이주성: 보통의 자기계발서들을 보면 마음을 긍정적으로 바꿔야 한다는 두루뭉실한 이야기뿐이었지만,
이 책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프레임을 바꿔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바꿀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나와 있는 점이 좋았다. 뭐가됐든 삶을 살아가는 데 저마다의 기준이 있기때문에 ‘프레임’이란걸 완전히 벗어버리고 살아갈 순 없지만 어느새 부정적 프레임이 씌워진채로 나도 모르게 살아가고 있다면 그 프레임을 다시 ‘리프레임’ 해야 할 필요가 생기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것을 깨닫기 위해서는 내가 갖고 있는 프레임을 인식하고 점검할 수 있는 지혜가 있어야 된다는걸 느꼈다.
이새봄: 처음에는 막연히 비교과 포인트를 얻기 위해 시작한 독서 클럽이지만 무료한 겨울방학에 좋은 팀원들과 좋은 책을 통해 의견을 나누고 진지하게 타인의 생각을 고찰 할 수 있어서 참 진귀한 경험을 한 것 같다.
졸업을 앞두고 복잡한 생각이 많이 들고 무기력 했었는데 “프레임”을 통해 내가 어떤 프레임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있는지 , 너무 부정적이고 염세적이지는 않았는지 , 책에 나온 대로 내 마음의 창구를 살펴 볼 수 있었던 것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방향으로 고칠 수 있었다. 명상을 하는 사람들은 라는 말을 참 좋아하는데 이 책에서도 지금 이 순간에 현존해야한다는 철학을 공유하는 것 같아 가슴에 와 닿았다. 하루아침에 바뀌진 않겠지만 이 책에 나온 대로 심리학적으로 내 마음에 접근하다 보면 나도 긍정적이며 확고한 믿음의 프레임이 단단하게 자리잡을 것 같았다. 2021년을 좋은 서적으로 시작할 수 있어 감사한 경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