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2020학년도 1학기 독서클럽 최종 보고서 – 한성미인크럽

2020년 6월 5일 934

도서명: 패션리테일링
저자: 유혜경, 김용주, 김현숙
출판사: ㈜수학사
팀명: 한성미인크럽
팀원: 김수현, 김아람, 인소현, 최다은
지도교수: 지혜경 교수님
일시: 2020.04.28.~2020.06,05 (총 4회 진행)

1. 주차별 토론 주제

1주차: 점포리테일링의 종류와 전개 / 어떤 형태의 오프라인 점포가 향후 미래에 적합한가?
2주차: 무점포리테일링의 종류와 전개 / 어떤 형태의 온라인 점포가 향후 미래에 적합한가?
3주차: 패션리테일링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및 가치관 변화
/현 시국의 코로나와 연결지어 소비자와 유통형태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4주차: 기업의 사회적 책임 / 미래 패션유통의 방향성에 대해서

2. 소감문

김아람: 4주차에 걸쳐 독서토론을 진행하면서 패션 리테일링을 그저 교재로서가 아닌 심도있게 공부하는 시간이 되었다. 책은 평소 읽기만 했을뿐 직접 내생각을 가지고 깊이 탐구한 적은 처음인데 내용이 머릿속에 깊이 박힐 수 있는 계기가 된 것같다. 특히나 내 전공인 패션관련된 책이라 더욱더 의미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친구들, 교수님과 함께 토론하며 패션 환경에 대해 이야기하며 내생각을 더욱 구체화할 수 있었고 친구들과 생각을 공유하며 넓은 생각을 가질 수 있게되었다.

김수현: 1,2주차의 오프라인과 온라인 점포의 방향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옴니채널이 키워드로 대두되어 점차 그 경계가 사라지고 추후 점포의 형태는 희미해질 것으로 추축하였다. 더 나아가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유통형태가 나타나며 시장의 형태는 더욱 다양화되었다. 최종적으로 이에 대응하는 기업의 자세에 대해서 논의하며 마무리하였다.
현재 혼란스러운 시국으로 인해 패션업계는 막대한 피해를 받았다. 그에 따라 많은 변화가 야기되었고 여러 기사를 접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이번 독서클럽을 계기로 현재 시장에 대해 심도깊은 토론을 하는 계기가 되어서 매우 흥미로웠다. 내가 알고있던 지식이 더욱 넓어지는 것을 느꼈고 지혜경 교수님의 추가적인 설명으로 토론이 끝나고도 정보를 찾아보며 탐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인소현: 1~4주차 동안 한국의 패션리테일링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하였다. 또한 요즘 화두인 코로나19와 패션 리테일링을 접목하여 이야기하니 현재 생긴 다양한 문제점과 그 것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어서 좋았다.
단순히 교제로써 책을 보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어보고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았다. 또한 패션리테일링 수업 때 과제를 했던 것이 많이 도움이 되었고 과제는 혼자 하는 것이라 알고 있는 지식의 폭이 좁았었는데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를 하다보니 다양한 시사점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등을 함께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았다.

최다은: 이번 독서토론에서는 문학적 도서가 아닌, 강의 교재를 도서로 정하여 매주 토론을 진행해보았다. 전공 강의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강의의 연장선으로서 현재의 패션 리테일러들의 현황, 또 그들이 하고 있는 활동들, 앞으로 나아가야할 기업들의 방향성 등, 패션 산업에 관련된 내용을 토의해보니 전공에 관련해서 심화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 해 보면서 서로의 의견을 공유한 것도, 미래의 패션인으로서의 소양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아 뜻 깊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