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2021학년도 1학기 독서클럽 최종 보고서 – 우리끼리 다해먹조

2021년 6월 6일 903

도서명 : 팩트풀니스
저자명 : 한스 로슬링
출판사 : 김영사
ISBN : 9788934995005

팀명 : 우리끼리다해먹조
팀원 : 유상완(조장), 허다민, 김소희, 이예은
지도 교수(멘토) : 김기홍 교수님

[[진행 날짜]]
1회차 : 2021.03.31 (1주차)
2회차 : 2021.04.07 (2주차)
3회차 : 2021.05.16 (3주차)
4회차 : 2021.05.30 (4주차)

회차별 주제
[1회차]
토론주제 : 1인당 기타 보유 수가 문화 수준과 자유의 정도를 나타내 줄 적절한 지표인가?

[2회차]
토론주제 : 공포본능과 크기본능에 관한 이야기

[3회차]
토론주제 : 크기본능, 일반화 본능, 운명 본능에 관한 이야기

[4회차]
토론주제 : 10 가지 본능 중 실제 사례 소개하기

[[개인별 활동 소감]]

– 유상완 : 교수님께서 팩트풀니스라는 사회과학 분야의 책을 추천해주셨다. 평소에 읽었던 책들과는 거리가 있는 분야였는데 저자는 사람들이 스스로 인지를 못하는 10가지 본능에 대해 일깨워주고 그런 본능들을 억제하는 것이 사실충실성, 즉 팩트풀니스라고 말했다. 이런 책을 읽으며 독서클럽을 진행하면서도 토론 중 내 의견만을 강력하게 주장하는 내 모습을 발견했다. 독서클럽은 다시 한 번 한스 로슬링의 말대로 반성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교수님께서도 독서클럽 시간에 좋은 말씀과 정보를 주셔서 방학 중에도 또 독서클럽에 참여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 김소희 : 책을 읽기 전까지 내가 세상을 오해하고 있었구나 반성하게 되었고, 교수님과 마지막 활동을 함께 할 때, 앞으로는 내가 주장하고 싶은 바를 이번에 배운 10 가지 본능과 함께 엮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학기 중에 독서클럽은 처음인데 좋은 조원들을 만나서 좋은 책으로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어서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다.

– 허다민 : 코로나19 때문에 대부분 강의가 비대면으로 진행되고있어서 학교 사람들과 딱히 소통할 기회가 없었는데 독서토론을 통해서 사람들이랑 대화를 한다는 그 자체로 너무 좋았다. 같은 내용을 읽고 각자 다른 관점에서 서로 다른 생각을 한다는 게 재밌었고 만약 시간이 된다면 다음번에도 참여하고 싶다. 또 고등학생때 생기부를 위한 책만 읽다가 오랜만에 읽고 싶은 책을 직접 선택해서 읽으니까 더 좋았던 것 같다.

– 이예은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했던 독서토론이 준비하는 시간을 더불어 독서를 더 오랜 시간 꼼꼼하게 할 수 있어서 좋은 시너지가 나온 것 같다. 팩트풀니스라는 책 하나로 다양한 이야기와 생각들이 오고가며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했기 때문에 좋은 마무리가 된 것 같아 좋았고, 조금 아쉬웠던 부분이라면 1시간이라는 시간제약이 있어 기회가 된다면 다음번에는 더 오랜 시간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