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2021-1학기 독서클럽 최종보고서 – 또독

2021년 6월 6일 576

도서명 : 사피엔스
저자명 : 유발하라리
출판사 : 김영사
ISBN : 9788934972464

팀명 : 또독
팀원 : 김희주(팀장), 김가현, 임한비, 이유빈
지도교수님 : 박인채 교수님

진행 날짜
1주차 : 5/5
2주차 : 5/12
3주차 : 5/20
4주차 : 5/26

주차별 주제
1주차 : 인지혁명 (인간과 동물의 차이, 인간의 상상력에 대하여)
2주차 : 농업혁명 (세상의 질서, 개체수 증가와 행복의 연관성)
3주차 : 대통합 (돈에 대한 믿음과 의지하는 정도, 제국화와 학살·파괴)
4주차 : 과학혁명 (유대감을 형성하는 공동체, 나의 행복에 대하여)

개인별 소감문
김희주 : 평소 책 읽는것을 좋아해서 대학교에 입학해서 독서 관련 활동에 많이 참여 해보고 싶었다. 그러던 중 독서클럽이라는 유익한 프로그램을 알게되어 팀을 만들었다. 책을 읽는것에서 그치는것이 아니라 읽고 질문하고, 이야기하는데에서 얻는것이 많다는것을 느꼈다. 조장으로서 부담감도 있었지만 회차를 거듭할수록 함께하는 친구들과 더 편하게 솔직한 이야기들을 나누면서 참 값진시간이 되었다.

김가현 : 대학교 입학후에 많은 참여를 해보고 싶고 친구를 사귀어보고 싶어서 독서클럽이라는 소모임을 신청했다. 처음 해보는 소모임이라 많이 떨렸지만 서로 잘 이끌어주고 의견도 많이 나눠서 뜻깊은 시간이었다. 오랜만에 책을 읽고 느낀점을 다시 한번 되새겨 볼 수 있는 기회여서 좋았다. 교수님께서도 많은 의견을 남겨주셔서 더 재밌었다.

이유빈 : 대학교 입학 후 첫 독서모임을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어색하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야기하는 것이 편해졌던 게 기억에 남는다. 서로 느낀 바가 비슷한 것도 있었고 다른 것도 있었다. ‘이 부분에서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라고 생각하였고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음을 다시금 깨달아서 신기하였다. 다음에도 독서 모임에 참여하고 싶다.

임한비 : 대학 시절이 아니면 따로 시간을 내서 책을 읽고 다른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했는지 토론할 기회가 또 없을 것 같아 독서클럽에 신청했다. 코로나19로 대학 친구를 사귀는 것도 함든 마당에 소모임에 참여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즐거웠고, 교수님과 함께 하는 활동에서 나와 내 또래 친구들의 감상과 교수님의 감상을 비교하는 것도 흥미로운 경험이었다. 다음에도 이와 같은 활동이 있다면 재차 참여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