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2022-1 독서클럽 최종 보고서 – 젊은 새내기의 슬픔

2022년 6월 7일 190

도서명: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저자: 요한 볼프강 괴테
출판사: 민음사
ISBN: 9788937460258
팀 명: 젊은 새내기의 슬픔
팀원: 이하람, 이우신, 정준기
지도 교수님: 김동환 교수님

1회 : 2022.05.05.
2회 : 2022.05.17.
3회 : 2022.05.26.
4회 : 2022.06.02.

이하람 : 고전 문학 도서임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사람들에게도 공감을 자아내는 부분들이 많아 굉장히 신기하고 인상 깊었다. 또, 이런 인상 깊은 부분들에 대해 팀원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또 다른 다양한 의견들을 들어볼 수 있어 재미있었다. 우리끼리 책에 대해 토론을 할 때는 종종 방향성을 잃거나 이야기 나눌 주제를 선정할 때 어려움을 겪기도 했는데, 그럴 때는 교수님께서 이야기의 방향을 제시해주시고 깊이 있는 토의를 위한 발판을 마련해주셔 더욱 질 높은 독서클럽 활동이 되었던 것 같다.

이우신 : 평소 토론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렇게 독서 클럽 활동을 기회로 다른 사람들과 책을 바탕으로 토의와 토론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생겨 굉장히 재미있었다. 꼭 토론이 아니더라도 서로 책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에 대해 감상을 나누는 것 자체도 유익했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책 내에서 명확하게 선정할만한 토론 주제가 많은 편은 아니었는데, 다음에는 토론 주제가 다양히 나올 수 있는 도서로 독서 클럽 활동을 해보고 싶다.

정준기 : 이번 독서클럽 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같은 책 한 권을 읽고도 다양한 의견과 감상을 들어볼 수 있어 나의 식견과 가치관을 확장시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느꼈다. 다같이 의식의 흐름대로 감상을 나누다가 종종 책에서 벗어난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되는 순간들도 나는 굉장히 유익했다. 또, 책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책 속의 주인공 입장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베르트르의 입장에서도, 로테의 입장에서도, 알베르트의 입장에서도 서보며 다양한 입장들을 이해하는 연습을 하게 되었던 것 같다. 방학 때도 독서 클럽 활동을 하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