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2022-2 독서클럽 독사팀 최종 결과보고서

2022년 12월 2일 429

도서명 : 화이트 스카이
저자명 : 엘리자베스 콜버트
출판사 : 쌤앤파커스
ISBN : 9791165345532

팀명 : 독사
팀원 : 동하정(조장), 오시현, 오유진, 허지윤
담당교수 : 남지아 교수님
진행방식 : 온라인 대면

· 진행 날짜
– 1회차 : 10/12 18:00
– 2회차 : 11/9 18:00
– 3회차 : 11/16 18: 00
– 4회차 : 11/23 18 : 00

· 회차별 주제
1회차-자기 소개 및 책 내용 예측하기
2회차-1장에 대한 내용 읽고 자신의 경험, 인상 깊은 내용, 생각 이야기하기
3회차-2장에 대한 내용 읽고 자신의 경험, 인상 깊은 내용, 생각 이야기하기
4회차-3장에 대한 내용 읽고 자신의 경험, 인상 깊은 내용, 생각 이야기하기

개인소감

동하정 : 주로 소설 아니면 전공과 관련된 책을 읽었었는데 이번 독서클럽을 진행하며 새로운 분야의 책을 읽게되어 감회가 새로웠다. 환경 문제에 대해서는 어렴풋이 조심해야지, 신경써야지 생각만 하고 있었지 자세히 알고있지는 못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환경 문제의 심각성과 현재 이루어지고있는 다양한 시도들에 대해 알게 되어 신기했다.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의견을 더해 가는 과정이 즐거웠다.

오시현 : 우선 처음 만난 학우분들과 이런 독서 클럽을 같이 해서 매우 뜻깊었습니다.
화이트 스카이 라는 책은 사실 혼자 읽으라고 했다면 엄두도 못낼 어려운 수준의 책 이라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학우 분들과 같이 책 내용에 대해서 얘기도 나누고 자신의 경험에 토대어서 말 하는 부분이 재밌었습니다. 교수님 또한 저희에게 성심성의 껏 잘 대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오유진 : 이번 학기 독서토론 모임을 통해 ‘화이트 스카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는데, 최근 몇 년간 꾸준히 문제로 언급되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환경 문제에 대해 다루고 있는 책이었다. 이 책을 읽고 과연 자연에 대한 인간의 통제가 정당한 것인지 생각하게 되었고, 또한 여전히 내가 모르는 환경적 문제들이 많다는 사실이 조금 무섭게 느껴졌다. 독서 모임을 통해 이러한 나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어서 좋았다.

허지윤 : 평소라면 쉽게 도전하지 못했을 책 분야를 독서클럽을 통해 접하게 되었다. 그래서인지 책 내용이 어려웠어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읽을 수 있었다. 또한 같은 책인데 각자 생각이 다르단게 앞으로 책을 읽고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나눠야하는 이유라고 생각이 들었다. 나말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듣고 또 내 의견을 말하는 것을 통해 한층 더 성장하는 느낌이 들어서 뿌듯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