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2022-2 책갈피팀 최종 보고서- 넛지 파이널 에디션

2022년 11월 14일 365

도서명 : 넛지 파이널 에디션
저자명 : 리처드 H. 탈러의 책
출판사 : 리더스북
ISBN : 9788901262499
팀명 : 책갈피
팀원 : 이유빈(조장), 김태인, 신수진, 오채연

김태인-
‘넛지 파이널 에디션’이라는 책을 혼자 읽었다면 읽다가 중간에 포기했을 텐데 독서클럽 부원들과 매주 분량을 정해 함께 읽었기에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사람들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 ‘넛지’에 대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일상생활에서 내가 아무렇지 않게 넘겼던 행동들이 사실은 넛지 당했던 것이었구나 하고 지난 행동을 되돌아볼 수 있었다. 앞으로 마케팅을 하거나 홍보를 할 때 얻고자 하는 상대의 반응이나 선택이 있다면 넛지를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신수진-
넛지는 경제학 입문 도서로 유명하기에 한 번쯤은 꼭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 추천하여 읽게 되었다. 책 자체가 번역본이고 전반적인 내용이 미국에 초점이 잡혀있어서 읽는데 어려움을 느끼기도 했다. 하지만 여러가지 사례를 보면서 팀원들과 함께 질문을 나누는 과정에서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혼자 읽었다면 포기 했을텐데 팀원들과 함께 읽어 끝까지 읽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오채연-
경제에 대한 상식을 키우기 위해 경제와 관련된 책인 넛지를 읽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쉽게 읽혀지지는 않아서 힘들었다. 하지만 우리 생활 속 우리의 선택을 이끌게 되도록 만들어내는 기업들의 넛지들과 사회 속의 넛지들을 알게 되서 좋은 시간었던 것 같다. 혼자서 읽었으면 오랜 시간에 걸렸을 것 같지만 독서클럽을 통해 한권의 책은 끝까지 읽을 수 있었던 같다.
이유빈-
독서클럽 활동을 통해 팀원들과 넛지에 대한 재미있게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읽어서 끝까지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번역 말투와 몇몇 내용에서 마음에 와 닿지 않는 부분도 있었지만, 새로 알게 된 사실도 많아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앞으로 일상생활에서 넛지를 활용하거나 ‘이 부분에서는 넛지가 활용었네’를 깨달을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