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2023-1 독서클럽 '나 혼자만 사회서 레벨업' 최종 보고서

2023년 6월 8일 218

도서명 :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저자명 : 데일 카네기
출판사 : 현대지성
ISBN : 187142565
팀명 : 나혼자만사회성레벨업
팀원 : 권지윤, 김민지, 송재연, 안윤형
멘토교수 : 신재호 교수님 (벤처경영트랙)

1주차: 03/26 22:00-23:00 (온라인)
2주차: 04/02(수) 22:00~23:30 (온라인)
3주차: 5/23(수) 16:00~17:00 (대면)
4주차: 5/31(수) 16:00~17:00 (대면)

대학 생활을 하면서 인간관계에 대해 깊게 고민해보고 싶었던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다른 많은 책들 사이에서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1주차 활동 : 전체 독서클럽 진행 방향 설정
– 2주차 활동 : 1부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토론
– 3주차 활동 : 2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토론
– 4주차 활동 : 3부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토론

[개인 소감]
권지윤 : 먼저 팀원분들이 모두 열심히 활동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독서토론의 가장 큰 장점인 책을 읽고 각자의 의견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내 생각’과는 다른 의견들을 들으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나 혼자였다면 생각하지 못했을 부분들을 이번 활동을 통해 좀 더 넓게 생각하고 바라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 분기에 또 참여하여 좋은 이야기들 나눠보고 싶습니다.

안윤형 : 독서클럽에 처음 참여하게 되어 많이 미숙했는데, 팀원들과 함께 조율해나가며 팀워크를 배웠습니다. 또한 책을 읽고 관련된 생각을 토론하여 단순히 독서에서 그치지 않고 더욱 확장된 활동을 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독서습관이 생겨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적극 참여하고 싶고, 더 나아가 이곳에서 배운 것들을 실생활에 응용할 생각입니다.

김민지 : 학창시절 이후 처음으로 책을 읽으며 의견을 나누는 모임을 갖게되어 책에 한발짝 더 가까워졌습니다. 오랫동안 독서와는 담을 쌓고 지냈는데 매 주 분량을 정해놓고 읽으니 더 계획적으로 읽게 되고, 조원들과 의견을 나누기 위해 더욱 책임감 있게 읽을 수 있게되어 너무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또 처음 만난 조원들과 인간관계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나와 불일치한 의견들을 이해하게되고 자아성찰도 하게 되어 좋았습니다.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다면 꼭 다시 참여하고싶습니다.

송재연 : 항상 책을 읽어야지라는 생각만 가지고 막상 실천하지 못했었는데 이번 독서클럽에 참여하면서 매주 일정한 분량의 책을 읽게되어 독서습관이 조금은 잡힌 것 같습니다. 그리고 토론을 통해 같은 책을 읽는 팀원 분들과 여러 의견들을 공유할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음에도 기회가 생긴다면 이 프로그램에 꼭 다시 참여하고 싶습니다.

이동훈 : 학교 생활을 하면서 책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았는데, 교수님과 좋은 학우 분들과 함께 좋은 책을 가지고 활동을 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의미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토론을 하는 시간을 가지고 상대방의 의견을 들으면서 경청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었고 이에 대해 교수님께서 코멘트 해주시는 내용이 저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부족한 팀장으로 시행착오가 많았지만 다음에는 좀 더 발전된 회의를 이끌 수 있는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