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 1 독서클럽팀 최종보고서
도서명: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 철학이 우리 삶에 스며드는 순간
저자명 : 에릭 와이너
출판사 : 어크로스
ISBN : 9791190030922
팀명: 독서클럽 (이 열차는 14인의 철학자와 달린다.)
팀원: 권희주, 이솔담, 박나연, 이승빈
지도 교수님: 김일민 교수님
– 활동내용
1회차: 3/22 12:10 상상관 팥고당
2회차: 4/5 12:10 연구관 304호 (멘토 교수님 연구실)
3회차: 5/3 12:10 상상관 팥고당
4회차: 5/24 12:10 연구관 304호 (멘토 교수님 연구실)
저희는 총 14챕터의 책을 4, 4, 3, 3 챕터로 나누어 매주 모임 전까지 책을 읽고 모여 각 철학자에 대해 인상 깊었던 점에 대해 이야기하며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1주차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처럼 침대에서 나오는 법
– 소크라테스처럼 궁금해하는 법
– 루소처럼 걷는 법
– 소로처럼 보는 법
2주차
– 쇼펜하우어처럼 듣는 법
– 에피쿠로스처럼 즐기는 법
– 시몬 베유처럼 관심을 기울이는 법
-간디처럼 싸우는 법
3주차
– 공자처럼 친절을 베푸는 법
– 세이 쇼나곤처럼 작은 것에 감사하는 법
– 니체처럼 후회하지 않는 법
4주차
– 에픽테토스처럼 역경에 대처하는 법
– 보부아르처럼 늙어가는 법
– 뭉테뉴처럼 죽는 법
– 각 팀원 감상
권희주: 처음 참여해보는 독서클럽에 팀장으로 참여하게 될 줄은 몰라서 첫 모임부터 굉장히 긴장도 많이하고 어리버리 했지만 그런 팀장을 잘 받아주고 모임에 성실하게 참여해준 팀원들 덕분에 모이는게 즐겁고 기대가 될 정도로 잘 끝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렵고 사람에 따라서 이상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철학에 대해 이 책이 결론을 내려주거나 정의를 해주진 않지만 누구나 공감 가능한 에피소드와 솔직하고 유쾌한 필담으로 풀어낸 이 책은 “과연 그런 철학이 내 인생의 어떤 부분에 스며들 수 있는가?” 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철학 입문서로 아주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혼자 읽는 것보다도 다른 팀원들과 저의 인생에 있었던 일에 대해 대입해서 얘기해보고, 저는 생각하지도 못했던 다른 팀원들의 의문에 대해 나름 설명을 하고 토론을 하면서 각 철학자의 말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솔담: 클럽활동은 내 걱정과 무색하게 깔끔하게 잘 진행이 되었다. 선정한 도서가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로 한 학기 내내 각 챕터별로 철학자들이 여러명 소개되어 토론하기 적당했다. 그리고 책에 대해서 내 생각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같은 책을 보면서도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들의 독서평을 들으면서 내 세상이 더 확장된 기분이다.
박나연: 평소 읽어보고 싶었던 분야의 책을 읽어보게 되어 좋았습니다. 토론을 통해 내가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들으며 내용을 곱씹을 수 있던 점이 독서를 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내가 인상깊었던 철학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다른 사람들은 어떤 철학자가 왜 인상깊었는지에 대해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승빈: 평소 관심을 기울였던 책을 이번기회를 통해 읽게되고 읽은 내용을 통해 각자의 관점을 알게 되어 철학관련 책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된 계기가 되었다.특히 이번 활동을 통해 소로라는 철학자를 알게 되었는데 소로는 인생을 의도적으로 사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해 그러기 위해 노력하는 행동들을 보게 되었는데 이러한 점이 나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따라서 활동 이후에도 소로라는 철학가에 대해 알아봐서 삶의 지혜를 얻어가야 겠다는 생각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