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2023-1 독서클럽 '심판' 최종 보고서

2023년 6월 7일 363

도서명: 심판
저자명 : 베르나르 베르베르
출판사 : 열린책들
ISBN : 9788932920405
팀명: 하윤잰
팀원: 김하경, 이재은, 우윤아
지도 교수님: 박선옥 교수님

활동내용
1회: 제 1막에 관한 토론 진행
2회: 제 2막에 관한 토론 진행
3회: 제 3막에 관한 토론 진행
4회: 책 전체에 관한 토론 진행

책을 3회분에 나눠 읽고 활동을 하였고 마지막 4주차에는 이 작가가 나타내고자 한 것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아나톨과 그 주변 인물들을 중심으로 토론을 진행하였다.

– 소감문

김하경: 독서 토론을 가진 적이 처음이어서 초반에는 진행이 어려워 의견을 다양하게 나누지 못했던 것 같다. 하지만 진행하면서 책의 내용을 좀 더 깊이 있게 알 수 있었고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사고하는 지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더 가치가 있었던 것 같다. 독서토론을 하며 책을 읽으니 책의 내용이 조금더 효과적으로 이해가 됨을 느껴 다음에는 비문학 관련 책으로 토론을 가져봐도 각자가 가진, 조사한 내용들을 공유하며 더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어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재은: 평소에는 이러한 인생에 대한 생각들을 깊게 해볼 시간을 가지지않았는데 이 책을 읽으며 사람들과 각자 자신의 생각을 나누고 내 삶에 대해서도 한 번 돌아볼수있는 시간이 돼서 좋았던 것 같다.

우윤아: 책을 읽고 책과 관련된 얘기를 나누는 경험은 처음이어서 많이 미숙하기도 했지만 같은 주제로 다양한 의견이 나온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또 희극 형식의 책도 처음 읽어봤는데 오히려 내가 극 중의 인물이 된 것 처럼 더 몰입이 되어 흡입력있게 읽을 수 있었다. 책뿐만 아니라 영화나 연극등을 주제로하여 토론해도 재밌겠다는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