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2023-1 독서클럽 최종보고서 – 개권유익

2023년 4월 11일 344

[책 정보]
제목 : 일반인을 위한 한국은행의 알기쉬운 경제이야기 (제7판)
지은이 : 한국은행
출판일 : 20201211
출판사 : 한국은행
ISBN : 9791155385463

[팀 정보]
팀명 : 개권유익
팀원 : 홍하늘(조장), 김채원, 손유빈

[활동 주차]
1주차 : 23년 3월 21일 (상상관 2층 팥고당)
2주차 : 23년 3월 28일 (상상관 상상홀)
3주차 : 23년 4월 4일 (상상관 2층 팥고당)
4주차 : 23년 4월 11일 (상상관 상상홀)

[활동 내용]
각 주차마다 읽어 올 책 분량을 정하고 읽어 왔다. 직접 만난 후 이해 못한 부분은 멘토 교수님께 여쭤 보았다. 그 다음, 각자 인상 깊었던 내용과 관련 사례를 공유하며 토의 주제를 선정했다. 관련된 경제 기사를 찾고 함께 토의하며 경제를 보는 시각을 넓혔다.

홍하늘: 4차시에 걸쳐 ‘일반인을 위한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라는 책을 읽었다. 다양한 경제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사례들을 알 수 있었다.(시장경제, 국민소득, 물가, 경기변동, 재산, 환율, 경제안정화정책 등등)각 차시별로 읽고 온 내용을 바탕으로 토의 주제를 정해 발표하는 시간이 유익했다. ‘플랫폼 서비스’와 ‘효율적 경제생활 tip 나누기’ 주제가 인상깊게 남았다. 독서 모임이 끝났어도 이 책을 다시 읽어보고자 한다. 4차시동안 경제를 안다는 것은 삶을 살아가는 기반이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김채원: 이번 책을 읽게 되면서 정말 살면서 한번도 알지 못했던 경제나 회계에 대하여 알게 되면서 스스로 얼마나 경제 생활에 가깝게 있으며 자각하지 못하였는지 알게 되었다. 책을 읽을 때 보통은 소설이나 자기 회고록의 성향이 강한 책을 읽었었는데 경제 대한 책을 읽는 것이 이전에 내가 흥미를 갖던 책들 보다 지루하고 재미없지만은 않아서 놀랐고, 구절을 읽을 때 나도 이런 경제 활동이나 변화에서 영향을 받았었나 떠올려보는 계기가 되어서 좋았다.

손유빈: 경제원론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용들을 이 책을 읽음으로써 한번더 복습히게 돼서 너무 좋았다. 또한 예시를 많이 들면서 설명돼있어서 헷갈렸던 개념들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책 자체도 지루하지 않았고 경제를 처음 접해보는 사람도 비교적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법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