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2021학년도 1학기 독서클럽 최종 보고서 – 상상데이터

2021년 6월 7일 939

2021학년도 1학기 독서클럽 최종보고서 – 상상데이터

도서명 : 세상을 읽는 새로운 언어, 빅데이터
저자 : 조성준
출판사 : 21세기북스
ISBN : 9788950983376

팀명 : 상상데이터
팀원 : 2071428 김마리아 (팀장), 2071314 박현주, 2071452 황도경
지도교사 : 유상미 교수님

진행날짜:
-1회차 : 2021년 4월 30일
-2회차 : 2021년 5월 12일
-3회차 : 2021년 5월 28일
-4회차 : 2021년 6월 5일

-1회차 :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빅데이터에 주목하는 이유, 빅데이터의 가능성, 인공지능과의 관련성
-2회차 : 빅데이터 사용 방법, 기업과 고객 간의 빅데이터 활용, 빅데이터의 단점
-3회차 : 빅데이터의 가치,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구현
-4회차 : 빅데이터의 미래, 공공데이터. 빅데이터의 주인

– 김마리아 : 빠르게 발전 하고 있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의 분야에 대해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해서 배워야할까 라는 고민이 있었다. 이번 독서클럽 모임을 통해서 비슷한 분야에 관심 있는 조원들과 함께 빅데이터의 정의부터 시작해서 역사, 현재 실생활에서 개인과 기업, 정부 등에서 각각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등 심화적으로 조사하고 알아 와서 서로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고 토론하는 방식이 너무 마음에 들고 배울 수 있는 점이 많았다. 책의 한 챕터씩 관련 자료나 기사들을 알아보는 일이 부담스럽지 않았고 책 내용과 관련되어 더욱 깊게 말할 수 있어서 책 한권을 읽는 그 이상의 정보들과 지식들을 가져갈 수 있었다. 빅데이터에 대해 배울 수 있다는 점은 물론이고 서로의 의견과 생각을 공유하는 독서클럽을 통해 나의 말도 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수 있는 자리가 있음에 뜻 깊었다.

– 박현주 : 책을 읽을 때 나 혼자서 읽고 생각을 하는 편인데, 이번 독서클럽 활동을 통해서 조원들과 생각을 공유하며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또한, 한 분야에서 깊은 지식을 쌓을 수 있어서 좋았다.
한 주에 한 챕터씩 책을 읽고 토론을 하는 것이 책을 꾸준히 읽는 것에 도움이 되었고, 학기 중에 운영을 한 것이라 시간을 잡아먹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잠깐 했지만 책을 읽는 것을 통해 얻는 힐링과 책을 읽으며 쌓는 지식으로 인한 기쁨이 더 컸다.
이 독서클럽을 통해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고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독서클럽에 다시 참여하고 싶다.

– 황도경 : 사실 빅데이터 라는 단어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자주 접했고 4차 산업혁명이 거론될 때 빠지지 않고 화두되던 것은 익히 알고 있었다. 하지만 빅데이터가 정확하게 어디에 활용되며 무엇 때문에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정보로 언급되었는지에 대해서는 귀를 기울이지 못하였다. 이 책을 읽으며 빅데이터가 무엇인지, 빅데이터의 장단점, 빅데이터의 가공 과정 및 활용, 그리고 빅데이터와 관련된 다양한 제도들까지 파악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내용을 바탕으로 토론을 준비하면서 책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점에 대하여 의문을 가져 보고 그 의문에 대한 답을 팀원들과 나누며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에서 또 다른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았다.

이번 활동을 계기로 깊이 있는 빅데이터를 다루기는 아직 부족하겠지만 나와 관련된 정보를 활용하여 직접 분석하고 가공하여 나에게 효과적인 데이터나 시스템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