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2022 독서클럽 독서조각팀 최종보고서

2022년 12월 2일 374

도서명 : 인간실격
저자 : 다사이 오자무
출판사 : 민음사
ISBN : 9788937461033

팀명 : 독서조각
지도교수님 : 신영헌 교수님
진행방식 : 대면

1회차 : 9월 23일 13:00 – 14:00
2회차 : 9월 30일 13:00 – 14:00
3회차 10월 28일 19:00 – 20:00
4회차 11월 11일 13: 00 – 14:00

1회차 주제 : 첫 모임인 만큼 책을 처음 읽었을 때 어땠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요조가 생각하는 존경스럽다의 정의와 우리가 평소에 생각하는 존경스럽다의 정의를 비교해가면서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2회차 주제 : 2회차에서는 요조가 가면을 쓰고 사는 삶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봤다. 요조가 왜 그러한 삶을 살게 되었는지, 자신도 비슷한 경험이 있었는지, 혹은 이러한 점과 관련해서 요조에게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3회차 주제 : 3회차에서는 요조의 주변인물에 대하여 이야기를 했습니다. 호리키는 요조에게 어떤 영향을 준 인물인지, 쓰네코와 동반자살을 한 이유는 무엇인지, 넙치는 좋은 사람인지, 시즈코와 시네코의 대화를 들은 이후 요조에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4회차 주제: 4회차는 제목 그대로 인간실격에 대해 토론을 하였습니다. 자신이 인간실격이라고 느낀적이 있는지, 인간실격이 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요조는 자신이 인간 실격이라고 언제부터 생각하게 되었는지 등 인간실격이라는 키워드에 집중하여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소감문

이주연 : 다소 어려웠던 책이었지만 한번쯤은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었다. 독서클럽을 통해 학우분들과 다양한 생각을 주고 받으며 책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니 조금은 더 가치 있는 독서활동이 되었던 것 같다.

양유빈 : 예전부터 책을 읽는 버릇을 들이기 위해서 습관적으로 책을 읽으려 노력했다. 하지만 무엇인가를 꾸준히 한다는 행위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그런 찰나, 이런 기회를 통해서 다른 학우들과 함께 책을 읽어가며 서로 소통하며 독서를 함께 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즐거웠다. 이번 기회에 책에 대한 흥미도 늘어났고, 꾸준한 독서를 위한 한 걸음을 내딛었기에 보람찬 한 학기를 보낸 것 같다.

강민서 : 2022학년도 2학기 독서클럽에 참여하게 되었다. 우리 팀은 다자이 오사무의 ‘인간 실격’이라는 책을 읽기로 했다. 이번 학기 이 책을 주제로 독서클럽을 진행하며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일 수 있었고, 나와는 다른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이서연 : 고등학교 이후 독서를 접해본 적이 없어 4년 만에 책 한 권을 다 읽었다. 고등학교 이후로 책을 읽어본적이 없어 한 권을 읽으려니 많이 두려웠지만 분량을 정해 기간내에 읽으니 부담도 없고 한 권을 다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책을 읽고 사람들과 함께 토론도 해보고 교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어서 책에 대한 이해도나 생각이 더 깊어진것 같아서 너무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