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2022년 2학기 독서클럽 최종보고서 팀: 레벨업

2022년 12월 2일 361

도서명: 성숙한 어른이 갖춰야 할 좋은 습관
저자: 류쉬안(원녕경옮김)
ISBN : 979-11-90456-37-1
출판사: 다연
팀명: 레벨업
팀원: 배어진, 김은찬, 황서현, 최병호
멘토교수 : 박선옥 교수님

1주차 부터 4주차는 하나의 떨어진 내용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인간관계란 무엇인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에 대한 파트를 세부적으로 나눠서 하고 있다.
1주차는 내 유리멘탈을 2주차는 삶의 규율을 3주차는 편견에 휘둘리지 않는 모습을 4주차에는 필터버블 이라는 SNS의 유혹에서 벗어나 나만의 기준을 갖는것에 대해 얘기 했다. 그래서 주차 별 학습보다는 전체적인 모습으로 한번에 보고자 한다. 우리 조는 이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대학 생활을 보내면서 문득 인간관계에 대한 여러 의문을 주제로 토의하였다. 친구가 많은 사람도 적은 사람도 있고 단순히 친구가 적다고 인간관계에 고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친구들이 있지만 서로 그룹이 다르기 때문에 내가 어떻게 맞춰야 하는지 고민하는 사람도 있었다. 우리는 정답을 찾고자 하진 않았지만 이 책을 통해 나은 사람이 되고자 했다. 그동안 살아오면서 하나의 불화라고 여겼던 것들이 이 책의 내용 정리로 인해 풀 수 있는 실타래 였는데 너무 어렵게 접근한 것은 아닐까 과거의 모습을 되돌아본 사람이 있고 이제 편입을 하거나 새내기 신분으로 시작하여 새롭게 인간관계를 맺고자 하는 이에게는 디딤돌로 삼고자 했다. 단순히 비교과 포인트를 얻기 위해 하는 일련의 주차 별 과제가 아니라 전에 있었던 그리고 앞으로 맺을 인간관계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그런 책이었다.

배어진: 친구가 적었는데 잘 사귀어 보고자 노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최병호: 인간관계가 부족한 편은 아니지만 그 중에서 중심을 잡고자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김은찬: 편입와서 아직 어색하지만 어떤 인간관계를 가져야 하는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황서현: 2학기 독서클럽을 통해 ‘성숙한 어른이 갖춰야할 좋은 습관’책을 읽으며 많은 삶의 지혜와 멘탈을 다스리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 멘탈을 강하게 잡는 법과 자존감을 높이는 법, 편견에 휘둘리지 않는 법, 건강한 인간관계를 만드는 법 등을 배우며 나는 생각보다 인간관계에 있어 담대한 태도를 지니지 못했다는것을 깨달았다. 이 책은 나에게 건강한 삶의 태도와 나 자신을 아끼는 법을 알려준 고마운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