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10만 부 돌파기념 스페셜 에디션) (벌써 마흔이 된 당신에게 해 주고 싶은 말들 42) - 상상독서

베스트 리뷰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10만 부 돌파기념 스페셜 에디션) (벌써 마흔이 된 당신에게 해 주고 싶은 말들 42)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10만 부 돌파기념 스페셜 에디션) (벌써 마흔이 된 당신에게 해 주고 싶은 말들 42)

김혜남메이븐2022년 11월 11일
이호정
좋아요 0
젊은 나이에 파킨슨병 진단을 받은 저자는 자신이 살아오면서 느꼈던 것들, 후회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크게 와닿았던 두 가지 부분에 대해 이야기 하려한다.
첫 번째는 ‘완벽주의’이다.
완벽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하게 만드는, 도전할 용기조차 주지 않는 단어이다.
나도 항상 강박처럼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정리를 해도 완벽해야 했고, 공부도 완벽해야 했으며 어떤 걸 하든 완벽하게 하려고 노력했다.
근데 결과를 보면 항상 완벽하지 못했다. 오히려 ‘완벽함’이라는 강박 때문에 좋지 않은 결과를 낼 때도 많았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아무도 없고 완벽주의는 오히려 무기력에 빠질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나니 이제는 완벽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일단 시작해보자! 무엇이든 도전해보자!” 라는 마음이 앞선다.
두 번째는 ‘상황을 바라보는 자세’이다.
힘든 상황이 일어났을 때, 그 상황을 어떻게 볼 것이냐는 자신의 의지에 달려있다.
어려움 속에서 기회를 찾아 긍정적으로 생각할 것이냐, 어려움에 빠져 우울감만 느끼며 부정적인 생각만 할 것이냐
나에게 벌어지는 상황은 내가 통제할 수 없지만, 내가 바라보는 시선은 통제할 수 있으므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힘은 매우 중요하다.
긍정과 부정에 대한 유명한 이야기가 있다.
컵에 물이 반 정도 차있을 때 누군가는 ‘컵에 물이 반 밖에 없네?’ 라고 생각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컵에 물이 반이나 있네!’라고 생각한다.
단적인 예시지만, 이런 사소한 생각들이 모여 자신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을 만든다.
그러므로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서양2023년 6월 7일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이 책은 제가 아주 좋아해서 여러분이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완벽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하게 만드는, 도전할 용기조차 주지 않는 단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