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투잡 됩니다 (친절한 세인씨의 마케팅 비밀 과외)
이선영
창업교육을 듣고, 창업과 관련된 비교과 활동을 하다보니 마케팅에도 관심이 많아졌다. 원래는 창업이라 하면 참신한 아이디어와 실용적인 요소들이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생각했는데, 물론 그것도 맞지만 시작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마케팅 전략도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창업을 하면 타깃이 되는 손님들을 잘 알아보아야 하는데, 유튜브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사이트 같은 서비스들을 많이 이용하는 시대에 과연 어떤 사람들이 모일지 알아보게 되었다. 혼자 시간을 보내는 사람은 그만큼 자신에게 할애할 시간이 많고, 자주 로그인되어 있기 때문에 소통할 시간이 많다. 하루종일 스마트폰만 하는 사람에게는 아주 가능성 있는 마케팅 대상이 될 수 있다. 친구를 한꺼번에 많이 관리하기보다는 한명한명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해서 친한 사람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점 말고도 이 책에서는 블로그를 이용해서 성공하는 비법을 알려 주고 있다. 같은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파워블로그를 찾아보면, 그들만의 특별한 비법이 있긴 하지만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카테고리가 아주 정갈하게 정리되어 있고, 하위 카테고리가 상위 카테고리에 적합하고 주제를 벗어나지 않는다. 위젯도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등록해두었고, 색깔도 빨간색과 파란색의 느낌이 다른 것처럼 블로그의 주제에 맞게 여러 가지 색깔을 선정해서 스킨을 꾸몄다. 주제보다도 이런 외적인 요소에서도 성공요인이 작용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