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기적 유전자 - 상상독서

베스트 리뷰

이기적 유전자

이기적 유전자

리처드 도킨스을유문화사2010년 8월 10일
구현모
좋아요 0

고전적인 유전학에서 독창적인 통찰력을 이용한 리처드 도킨스의 유전학
유전자에 대한 진실과 저자의 통찰을 담은 이기적인 유전자는 너무나 유명하고 자극적인 이름으로 책을 즐기지 않는 사람들도 모두 알고있는 명저다.
이기적 유전자를 읽으며
‘유전자(혹은 더 작은 유전형질)가 이기적이게 진화한다는 뜻이다’ 라고 말한다면 많은 오해를 살 수 있다. 책을 이해한다면 이기적 유전자라는 이름이 얼마나 멋진 통찰력을 가지고 붙인 이름인지 알게된다. 유전자는 자연선택에 의해 기계적으로 진화하고 사라진다. 진화의 주체가 생물 개체 하나 하나라는 기존의 유전학에 대한 반박으로 유전자가 그들을 개체를 어떤 식으로 활동하게 만드는지 개미와 여타 다른 동물들을 예시로 전혀 알지못했던 방식으로 유전을 설명한다. 또한 생명체의 진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희박한 확률로 돌연변이가 발생해 현재 유전자풀에서 진화하는 과정을 간단한 사고 실험으로 우리의 이해를 돕고 독자들이 과학적 사고를 하게 만든다.
이기적 유전자의 오해
혹자는 이기적 유전자를 읽으며 모든 생명의 유전자는 이기적이야! 라는 책의 주장과는 거리가 먼 이야기를 하곤한다.
이기적 유전자라는 의미는 유전자가 환경에 따라 자신의 이익을 챙기며 살아남는 것이 아닌 그의 정반대인 환경에 알맞는 유전자 만이 살아남는 현상 때문에 아무런 감정을 가지고 있지않은 유전자를 읽는 독자가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한 마리의 생명체 처럼 설명하려는 의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이기적 유전자에서 배운점
리처드 도킨스의 최고 걸작 이기적 유전자를 읽으며 나는 과학자적인 사고와 통찰을 하는 법을 배웠다.  흥미를 위해 양질의 지식을 얻기 위해 읽기 시작한 책이었다. 일반인 들이 이기적 유전자에서 유전학을 배운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전반적인 유전학이라는 분야의 흐름과 방향을 조금 알게되었고 그의 책들이 흥미가 생겨 조금 더 찾아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