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의 서재

이명현의 서재(2024 테마가 있는 독서아카데미 강사,『지구인의 우주공부』의 저자)

2024년 5월 9일 33

이명현의 서재(2024 테마가 있는 독서아카데미 강사,『지구인의 우주공부』의 저자)

    • 지금까지 읽었던 책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은 무엇인가요?
      『 코스모스 』 , 칼 세이건, 사이언스북스, 2022(개정판)
      칼 세이건 지음 <코스모스> (사이언스북스) 는 천문학뿐 아니라 과학과 문명에 대한 이야기가 심도있게 담겨 있는 책입니다. 지식뿐 아니라 통찰을 얻을 수 있는 과학고전이라고 하겠습니다.
    • 총장님께서 한성의 청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 있나요?
      『 코스모스: 가능한 세계들 』 , 앤 드루얀, 사이언스북스, 2020
      칼 세이건의 부인이자 파트너였던 앤 드루얀이 쓴 <코스모스: 가능한 세계들> (사이언스북스)는 1980년 판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의 후속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80년 판 <코스모스>의 통찰과 정신은 유지하면서 2020년 현재 시점에서 과학을 다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는 책입니다.
    • 지금 읽고 있는 책은 무엇인가요?
      『 꿈속에서 우는 사람 』 , 장석주, 문학동네, 2021
      장석주 시집 <꿈속에서 우는 사람>을 읽고 있습니다. 인간에 대한 장석주 시인의 탐구는 늘 흥미롭습니다. 이번 시집도 그런 관점에서 읽고 있습니다.
    • 삶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
      독서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문해력일 것입니다.

      문해력이란 정보를 받아들여서 사고하고 성찰하고 가공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독서는 이런 문해력을 기르는데 가장 빠르고 싼 작업입니다. 영상 매체가 주류인 사회에서 독서를 통한 문해력을 하나 더 장착하는 것은 삶에 큰 도움에 될 것입니다.

 

2024학년도 테마가 있는 독서아카데미 (2024. 5. 16.)